아키텍트에 대한 블로그를 운영중인데요. 지금 하고 있는 업무와는 거리가 있어 보입니다. 아키텍트에 관심을 갖게된 특별한 이유가 있었나요?
하다보니 관심이 가더라고요. 제대로 한번 파보고 싶었습니다. 아키텍트란게 그림을 잘 그리는 개념이잖아요? SW를 좀 아름답고 유기적으로 만들자는 겁니다. 전세계적으로 아키텍트가 각광받는 이유가 예전에는 SW 패러다임이 재사용에 있었다면 요즘은 변화에 대응하는 유연성 있는 구조를 만드는게 이슈입니다. 아키텍트가 보다 절실해진거죠.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이 대형화되면서 아키텍트에 대한 수요도 커지고 있습니다.
외국 회사 근무하시니, 해외 개발자들과 자주 만나실것 같습니다. 우리와 무엇이 다르던가요?
외국 개발자와 프로젝트하면서 느낀 것은 우리나라 개발자는 코딩 스킬 자체는 매우 높지만 아키텍처 등 전체적인 시각에서 보는 것은 부족한 것 같습니다. 외국 개발자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고객으로부터 문제를 해결해달라는 요청을 받은적이 있어요. 저의 경우 소스를 봐도 어디를 고쳐야할지 감이 안잡혔습니다. 그런데 외국 친구는 잡아내더러구요. 고치는 것은 제가 했구요. 아키텍처 관점에서 보는게 부족하구나하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사실 그럴 기회도 없었잖아요. 프로그래밍 서적만 많이 잃었으니… 아키텍처와 설계 관점에서 디자인 패턴 등을 볼줄 아는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